활동소식

Home.뉴스.활동보도.[모임] 2017-06 ‘주빌리 희망모임’ 현장스케치 – 착한 가계부 강의

[모임] 2017-06 ‘주빌리 희망모임’ 현장스케치 – 착한 가계부 강의

빚을 진 분들이 빚을 잘 갚기 위해서, 빚이 없는 분들이 불필요한 빚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건강한 가계 재무 관리가 필수입니다. 재무 관리의 첫 단계는 가계부를 쓰는 것인데요. 마땅한 계기가 없다면 시작하기 참 어렵죠.

 

그래서 이번 모임에서는 가계부를 나누어드리고 가계부 쓰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회적기업 에듀머니에서 재무상담을 해주시는 정선미 선생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소비를 분류하라

주거비, 식비, 교통비 등등 항목별로 한 달 지출금액을 적어보고, 소비 내역을 ‘고정지출’과 ‘수시지출’로 분리해 보았습니다. ‘고정 지출’은 노력한다고 해도 줄일 수 없는 지출을 말하고(ex.자동이체되는 통신비), 수시지출은 매일 소비를 결정하는 지출을 말합니다.

수입와 지출을 비교하여 마이너스 상태라면 ‘수시 지출’ 중 줄일 수 있는 항목을 조정하여 수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집 자산을 한눈에 보기좋게 정리하라

유동 자산과 고정 자산을 분류하여 적고, 유동 채무(신용대출 및 사금융)와 고정 채무(담보채무)를 적어 순자산을 계산해봅니다. 순자산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채무의 절대적인 규모 및 상환 가능성을 기준으로 자산의 건전성을 판단합니다.

 

통장 여러개를 활용하라

수입이 들어오는 계좌에서 모든 지출을 바로 실행하지 말고, 지출 종류 별로 계좌를 나누어 따로따로 지출할 수 있도록 통장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1. 각종 자동이체를 걸어놓는 고정지출 통장
  2. 체크카드 혹은 현금으로 직접 소비하는 수시지출 통장
  3. 연단위로 목돈을 쓰는 연간지출 통장

이렇게 하면 어떤 항목으로 얼만큼 소비하는지 한눈에 파악하여 지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행, 경조사 등 큰 돈을 쓸 일이 예정되어 있다면 미리미리 통장을 따로 쪼개두고 계획적으로 저축하세요. 닥쳐서 목돈을 쓸 때와 비교하면 수지균형을 맞추기가 훨씬 쉽습니다.

 

월간/분기/연간 결산을 하라

가계부를 쓰는 것도 좋지만 중요한 건 결산을 통해 소비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항목별로 어디에 얼마나 쓰는지 자신의 지출 내역을 파악하고, 조정이 필요한 항목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가계부 쓰는 팁

* 지나치게 빡빡하게 쓰지 않아도 돼요.

* 금액 하나하나에 집착하지 마세요! 흐름을 보는 게 중요합니다.

* 가족과 함께 써보세요.

 

 

본격적으로 가계부를 쓰기 전에 위와 같은 사전 작업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의에서 나누어드린 가계부에는 위 활동을 할 수 있는 양식이 마련되어 있어, 함께 양식을 채워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참여자분들의 소감

 

 

 

다음 달 주빌리희망모임은 7월 6일 저녁에 ‘돈의 인문학’을 주제로 열립니다.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장님께서 강의해주실 예정입니다.

이 모임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참여하고 싶은 분은 1661-9736으로 전화주시면 됩니다.

 

본 모임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고 SK에서 후원합니다.

Comments

2017-06-14T14:32:33+09:00 2017.06.14 1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