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신용회복위원회(이하 신복위)는 5일 13개 민간·공공 신용상담 기관과 무료 신용 상담 플랫폼 모바일 앱 ‘신용플러스’ 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민간 신용상담기관 롤링주빌리, 한국금융복지상담협회, 더불어사는사람들, 가정경제주치의 협동조합, 한국공인신용상담사회, 청년지갑트레이닝센터와 공공 신용상담기관 대전 금융복지상담센터,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전라북도 금융복지종합지원센터, 전라남도 금융복지상담센터,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 광주 광산구 금융복지상담센터가 협약에 참여했다.
신복위와 이들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그간 채무 상담 위주로 이뤄졌던 사후적 상담을 사전 상담으로 확대해 채무 문제 악화를 예방하고, 조속한 재기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신용플러스’는 신용 상담 기관의 상담사와 상담이 필요한 고객을 연결하는 모바일 앱으로, 이용자는 상담 기관과 상담 분야(채무 상담, 재무 상담, 신용 관리, 복지 제도 안내)를 선택한 후 원하는 시간에 비대면으로 전화·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용점수 조회(신용 진단, 신용 리포트) ▷자가진단(신쏙진단) ▷신용 교육 영상 ▷신용 뉴스 등 다양한 신용 관리 콘텐츠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최준호 대전 금융복지상담센터장은 “신용 문제로 고민하는 대전 지역 주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상담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용플러스를 계기로 신용 상담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강명수 한국금융복지상담협회 이사는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으로 국민의 경제적 상황이 녹록지 않은 현실에서 많은 국민이 채무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적극적인 신용 상담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신용플러스를 통해 비용 부담 없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연 신복위 위원장은 “신용 상담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신용플러스’가 떠오를 수 있도록 13개 기관과 함께 노력하겠다”며 “신용플러스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신용 상담을 이용하고, 신용 관리에 힘쓰는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신용플러스’는 현재 시범 운영 중이며 오는 13일 정식 운영될 예정이다. pink@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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